아프리카/보츠와나

20180121_보츠와나-쵸베강_짐바브웨-빅토리아 폭포

by 딱한걸음 2018. 4. 21.

1월 21일. 새벽 같이 일어났다. 배고프다. 어제 일에 대한 후회를 한번 해주고 계속 잔다.

아침 일정을 모르겠다. 대충 일찍 나가서 슬그머니 다른 분들 사이에 껴서 식사를 했다.

07:35. 서쪽으로 달린다. 보츠와나로 넘어간다.

08:22. 국경 검문소 도착. 간단 출국 처리. 보츠와나 입국 간단 처리.

그런데, 보츠와나 국경 통제소를 들어가기 전에 신발을 소독하고, 혹은 세척하고 들어가야 한다. 뭐지?

08:42. 보츠와나 입국 완료. 계속 서쪽으로 다려간다.

09:00. 길가에 큼지막한 바오밥 나무가 있다.

이 정도 되는 나무는 영험하여 도를 닦는데 큰 도움이 된다. 공중 부양 정도는 껌이다.

09:09. 초베 사파리 롯지에 도착하였다. 보트 선착장을 갖추고 있다.

09:15. 보트에 탑승한다.

초베 강은 잠베지 강의 지류 중 하나이다. 보츠와나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오카방고 삼각주일 것이다. 우기에만 내륙에 형성되는 거대한 삼각주. 그것을 보고 싶었으나 이런 장기 레이스 중에는 보기가 어렵다고 하여 흘렸다. 언제 다시 시도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배가 작으니 우리 팀만으로 운행한다.

강변의 뜬다리 부두에 마련된 사무실. 초베강을 즐기는 관광객들은 이곳에 먼저 들러 신고를 하여야 한다.

초베강 보트 사파리를 시작한다.

멧돼지 가족이 먹이를 찾고 있다.

연꽃.

수영 잘하는 악어. 코, 눈, 귀가 일직선으로 되어 있어 숨어 습격하기에 유리하다 하더라.

강둑 위에는 임팔라 무리가 놀고 있다. 아니 풀 뜯고 있다.

이집트 거위들.

풀뜯는 물소.

나뭇가지에 앉아 세상을 내려다 보는 조류계의 금수저.

동글동글 하마.

입을 바닥에 댄 채로 그냥 앞으로 천천히 밀고 나간다. 계속 풀을 뜯으며. 그래서 하마가 지나가고 나면 마치 예초기로 풀을 베어낸 것처럼 깨끗하게 정비가 된다. 근처에서 알짱대는 새들은 하마로 인해 놀라 튀는 곤충들을 기다리는 것이다. 하마 등짝에는 하마새가 올라앉아 있다.

머리 부분을 크롭해 보았다. 피부에서 무엇인가가 줄줄 흘러내린다.

하마는 피부가 매우 약하다고 한다. 그래서 늘 물 속에 있는 것이라고 한다. 햇볕의 자외선으로 부터 약한 피부를 보호하기 위한 물질을 분비하는 것이라는 설명을 들었다. 살짝 열린 입속에 보이는 이빨이 무진장 크다.

의외로 하마에 의해 희생되는 인명 피해가 크다고 한다. 하마는 순할 것이라는 근거없는 믿음을 가지고 가까이 접근했다가 인명 피해가 발생한다고 한다. 하마에게는 한 번만 물려도 끝이다.

춤. 아니다. 그냥 날개를 펼치고 가만히 있다. 날개를 말리는 것인가? 대머리 황새.

marabou.

큼지막한 도마뱀은 어딜 그리 급하게 천천히 가시는지.

물가를 '자카나'가 타박타박 걸어가고 있다. 물꿩과. 1처다부제. 숫컷이 새끼를 키운다고 하네.

민물가마우지 한 마리가 사냥 준비를 하고 있다.

초베강의 물속에서 빈둥대는 하마들. 목살이 아주 그냥~~

덩치에 비해 꼬리가 아주 앙증맞다.

풀 뜯는 워터벅 waterbuck. 영양의 한 종류라고 한다.

숫컷과 다르게 암컷은 뿔이 없다.

뿔로 나이를 알 수 있다고 한다.

뿔의 주름이 특이하다. 주름이 나이테인 모양이다.

워터벅 궁뎅이에는 하얀 동그라미가 그려져 있다.

지난 홍수때 자연이 만든 설치 작품.

마라부 스톡들이 놀고 있는 곳에 숲파괴자 코끼리 떼가 난입한다.

초베 국립공원은 코끼리의 천국이라 불릴 정도로 많은 코끼리들이 서식하고 있다고 한다.

어디 험한 곳을 다녀왔나보다. 바로 목욕을 한다. 진흙 목욕.

코로 자신의 등에 흙을 뿌려댄다.

남들이 노천 목욕하는 것을 훔쳐보는 사람들.

얜 머지? 했는데...

이렇게 와다다다다다다 날아간다. 민물가마우지였다.

12시까지 보트 사파리가 예정되어 있었다고 한다.

초베강 보트 사파리 이동 경로. 꽤 샅샅이 훑고 다닌 것 같다.

12:25. 롯지로 귀환한다.

초베 사파리 롯지에서 점심 식사를 하고 간다.

13:15. 식사를 마치고 쉬다가 출발한다. 다시 짐바브웨로 돌아간다.

13:49. 짐바브웨 재입국.

14:47. 헬기장 도착. 요로케 조로케 날아다닌다는 경로가 표시되어 있다.

사무실에서 주의 사항을 듣고 운항에 대한 간단한 브리핑을 받았았다.

빅토리아 폴스에서 영업하는 Bonisair Helicopters 회사이다. 몸무게를 측정하고 그에 맞추어 자리 배정을 한다. 카메라 배낭을 메고 측정하였더니 81킬로나 나왔다.

15:20. 줄지어 가서 탑승했다.

앞자리. 조종사 옆자리.

떴다. 오메~~

헬리콥터 조종하는 것을 옆에서 보니 별로 어려워 보이질 않더라. 나중에 기회되면 한번 배워보아야지~~

잠베지 강 협곡 위로 날아간다. 굉장히 빠르다.

저 멀리 물보라가 일어나는 곳이 보인다. 그곳이다. 빅토리아 폭포.

폭포가 보이기 시작한다.

나왔다!

두 대가 함께 편대 비행한다. 윙맨~

같은 곳에서 호버링을 하면서 구경하고 싶다. 하지만 매우 빠른 속도로 날아다닌다. 세바퀴 정도 돌아준 것 같다.

물보라가 장관이다.

잠베지 강이다. 폭포의 상류 쪽.

물보라 위로 무지개가 피어난다.

물보라로 채워진 협곡.

근사하다. 아름답다. 헬기 투어를 하는 이유를 알겠다. 느끼겠다.

몇 바퀴 더돌아으면 참 좋겠는데...

RTB가 싫었다. 내맘대로 되나... 발바닥이 땅을 딪고 있다.

빅토리아 폭포 위의 상공을 이렇게 뱅뱅 돌았다.

15:40. 헬기장을 떠난다. 아쉽다.

16:00. 목각 시장을 들렀다. SINATHANKAWU ART & CRAFT MARKET

시간을 40분이나 준다.

아트를 감상하면서 한 바퀴 돈다.

예술가의 섬세한 손길로 만들어진 crafts를 배우는 자세로 감상한다.

전시장, 판매장, 시장을 나와서 버스에서 쉰다.

16:38. 목각 시장을 떠난다.

16:41. 호텔 도착. 빅토리아 폴스는 작은 도시이다.

18:45. 호텔 리셉션에 모였다가 저녁 식사를 하러 이동한다.

19:00. 식당에 도착했다. 아프리카 전통 요리인 보마 메뉴를 제공하는 보마 The BOMA 식당이다.

아프리카 전통 체험이랄까, 포대기를 하나 둘러준다.

낯짝에 간단한 그림도 그렸다.

그리고 DO NOT FORGET TO EAT A MOPANI WORM.

악어, 영양, 타조 등의 야생 고기를 바베큐로 요리하는 것이 BOMA인 것 같다. 멧돼지 요리가 제일 맛있었다.

멧돼지 고기와, 감자, 토마토, 그리고 잊지 말고 꼭 먹어보라고 하는  mopani를 집어왔다. 시커먼 놈이다.

아무도 먹질 않는다. 나만 먹은 것 같다. 남들이 안먹는 것을 먹으려니 살짝 부담이 온다. 하지만, 일단 포크로 찍었다.

생긴 것이 부담되기는 했지만 그렇게 못 먹을 음식은 아니다. 먹을 만하다. 다 사람이 먹는 것 아니겠나.

짐바브웨에서는 중요한 단백질 공급원으로 취급되는 것 같다. 아래 링크를 과감하게 클릭!

잠베지 강에서 놀았으니 잠베지 한 병 모신다.

춤 공연도 마당에서 이루어진다. 하지만 그만 가자....

20:39. 식당을 나선다.

20:47. 보마 식당에서 출발해 호텔에 도착하였다. 지도로 보니 보마 식당이 빅토리아 폴스의 외곽에 위치하고 있다는 것이 알 수 있다.

오늘도 많은 일이 있었다.

피곤하다. 초기에는 일찍 잠드는 것이 익숙치 않았으나, 이제는 그냥 쓰러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