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터키

20080127_터키 부르사_이스탄불

by 딱한걸음 2020. 8. 16.

1월 27일 일요일이다. 부르사 시내 투어를 하고 이스탄불로 이동하였다. 5시간 반 예정. 그런데 일정을 바꾸어 게브제로 페리를 이용하여 건너갔다. 이동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서.

마르마라 해에서 내륙에 위치한 부르사는 인구 160만 명의 대도시이다.

1326년 오스만 투르크 제국의 첫번째 수도였다. 그래서 이 도시에는 오스만 투르크 식 건물들이 많이 남아 있다.

부르사 시내. 케르반사라이 온천 호텔에서 출발하여 오스만 가지의 묘를 살폈다. 울루 모스크를 거쳐 예실 모스크 방문. 그리고 점심 식사를 하고 이스탄불로 향했다.

8시 50분. 하룻밤 신세진 카라반사라이 온천 호텔 주변을 어슬렁거려본다.

호텔 바로 앞에 전통 터키탕이 있다. Eskteli Kaplıca Armutlu Hamamı.

로비에서는 비지니스에 바쁘다.

9시. 출발 준비.

9시 19분. 오스만 가지, 오르한 가지의 묘에 도착하였다.

준비된 사수로부터 입장 개시!

사정이 이렇단다.

부르사 통치자들의 묘이다.

이쪽은 오스만, 저쪽은 오르한 가지의 묘이다. 옆에 가까이 나란히 있다.

바로 앞 공원에 있는 대포알 탑.

9시 33분. 울루 모스크에 도착하였다. '울루'가 터키어에서 '크다'라는 뜻을 갖고 있다. 커다란 모스크 되시겠다.

역시 크다.

들어왔으니 찍고.

돌아다니며 구경한다.

모스크는 신을 만나는 공간이다. 그래서 들어갈 때는 세속의 때를 벗기고 들어가야 한다. 손, 발을 씻는 곳.

부르사 울루 모스크 앞에는 커다란 '가지 오르한' 공원이 있다.

분수대를 예쁘게 잘 조성해 놓았다.

설마 분수대 속으로 뛰어든다고?

10시 13분. 부르사를 '녹색의 부르사'라고 부르게 된 곳에 도착하였다.  나무와 공원이 많아 녹색의 색깔을 확인할 수 있기도 하지만 녹색 모스크(Yesil Cami, 예칠 자미: 자미가 모스크를 뜻한다.) 때문이다.

예칠 자미. 예칠 모스크.

신발을 벗고 들어가야 한다.

예칠 자미도 역시 신자들은 정갈하게 씻고 들어간다. 늘 보는 이들이니 모두가 친구일 것. 담소를 나누며 대화를 즐긴다.

내부가 어두워 전등을 켜 놓았다.

여자는 머리카락이 보이지 않게 스카프로 가려야 한다고 한다.

이슬람 사회에서 여성에 대한 차별 문제가 언제 쯤 어떻게 해결될 수 있을지 고민하는 학자.

모스크는 어떠한 살아 있는 것으로도 장식을 하지 못한다. 그래서 꾸란의 문구나 뭔지 도대체 알 수 없는 아라베스크 문양을 이용하고 있다.

녹색 타일로 장식한 녹색 모스크.

입구의 길가에는 기념품을 판매하는 노점상들이 자리잡고 있다.

어떤 대도시의 상징이 된다는 것은 그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인 것이다. 그러한 것을 구경하였으니 뿌듯함이 얼굴에 잔뜩 들어 있다. 아마도.

우리를 싣고 갈 버스님께서 오시길 길가에서 기다리고 있는 일행들.

11시 13분. 도로 한가운데의 돌멩이에 어떤 아저씨가 올라서서 손짓하고 있다.

이곳에 왜 정차했었을까? 모르겠다. 바로 옆에 "Kitapcim.biz" 서점이 있던데 그곳을 방문했던 것일까?

11시 28분. 셀주쿠 레스토랑에 도착했다. 점심을 해결할 곳이다.

음식 사진이 아니라 접시 사진만 남아 있다. 케밥이었겠지 머....

식사를 마치고 부르사를 떠났다. 다섯 시간 반의 달리기를 시작했다.

Topçular Feribot İskelesi를 이용해 만을 가로질러 게브제로 건너갔다.

페리이므로 버스를 통째로 싣고 건너간다.

그렇게 출발한다.

애기도 타고 건너간다.

갈매기가 따라온다.

선실로 들어가 쉰다.

그렇게 건너간다.

2시 52분. 게브제 쪽 언덕의 집들이 보인다.

그렇게 달렸다. 버스에서 잠깐 졸았는데, 이스탄불이다. 3시 28분.

이스탄불에 도착하여 갈라타 타워를 오르고 탁심 거리를 걸었다.

3시 52분. 갈라타 타워를 오르기 위해 하차하여 걷는다.

일방통행 유도 구조물.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이동하는 차량은 그냥 지나가면 된다. 왼쪽에서 진입하면 바퀴가 다 터질 것 같다. 미친 인간이 아니고서는 역주행을 하지 않을 것이다. 강력하다.

갈라타 탑이  보인다.

이렇게 생겼다.

갈라타 탑의 입장권. 뒷면과 앞면. 비잔틴 제국 시절인 528년에 만들어진 아주 오래된 탑이라고 설명되어 있다.

탑에 오르면 이스탄불 시내 전체를 조망할 수 있다.

아야소피아가 보인다.

블루 모스크도 보인다.

접시 안테나들도 잔뜩 보인다.

4시 58분. 탁심 광장. 바로 옆의 Maksem cami 모스크.

이스탄불에서 가장 번화한 거리라는 탁심 거리를 걷는다. 케밥이 먹음직스럽게 보인다.

탁심 거리에 어둠이 내린다.

탁심 거리를 즐기는 행인들.

전차도 다닌다.

지하철 개찰구까지의 체험.

5시 47분. 맞나?

탁심 광장엔 커다란 터키 국기가 휘날리고 있다. 공화국 조형물도 있다던데... 못보았다.

저녁 식사를 하고 숙소에서 쉬었을 것이다.

누루오스마니예에 있는 Hotel Amir에 묵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