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프리카

지브롤터 해협

by 딱한걸음 2023. 7. 13.
728x90

유럽과 아프리카 대륙 사이의 좁은 바다를 '지브롤터 해협'이라 한다.

2012년에 에스파냐(스페인)과 모로코 여행을 할 때, 지브롤터 해협을 건너니까 당연히 지브롤터에서 출발하는 배를 탑승하는 줄 알았다. 그게 아니었다. 타리파 라고 하는 주변에 아무 것도 없는 썰렁한 곳에 버스가 멈추었다가 페리를 타고 건너갔었다.

에스파냐 땅덩어리에서 아프리카 쪽으로 가장 가까운 땅끝마을도 지브롤터가 아니라 타리파였던 것도 의외였다. 세계지도를 대축척 지도로 구하여 세세하게 살피지 않은 덕분이었다.^^

큰 항구는 먼바다로부터의 강한 파도, 파랑으로부터 보호받기 위해 만의 안쪽에 위치하는 것이 보통이다. 그래서 이 동네에서 가장 큰 항구는 지브롤터나 타리파가 아니라 알헤시라스이다. 여행객들이 이곳을 찾아 모로코를 향하는 여객선을 이용하면 가장 큰 항구인 탕헤르에 내려주는 것이 아니라 Tanger-Med 여객터미널에 내려준단다. 여기서 다시 탕헤르까지 이동해야 하는 불편이 있다고 하더라. 타리파는 탕헤르와, 알헤시라스는 탕헤르-Med와 짝지어 선박이 운항하는 것인 것 같다.

'탠지어'는 영어식 지명, '탕헤르'는 에스파냐어식 지명이다. 모로코도 참 복잡한 나라이다. 무슬림 지역이라 아랍어가 사용되는데, 아랍어 방언이라 좀 문제가 있다고 한다. 그래서 프랑스 식민지의 경험으로 남은 프랑스어가 공식적인 공용어로 더 많이 사용된다고 한다. 탕헤르 일대는 에스파냐의 식민지였기 때문에 그 흔적이 또 남아 있고...

탕헤르는 포르투갈의 식민지였다가 영국으로 넘어갔다가, 버려졌다가 스페인 식민지였다가 스페인에서 독립하면서 모로코 영토가 되었다. 영국에서 관리의 어려움 때문에 아프리카의 탕헤르를 버렸다고 하던데, 유럽의 지브롤터는 꼭 쥐고 있었던 것을 보면... 참...

스페인에서 모로코를 독립시키면서 한 구석의 '세우타'는 또 꼭 쥐고 안놓고 버틴 것을 보면... 또...ㅎㅎ

 

2012년 1월 9일에 타리파에서 배를 이용해 출국했다는 도장이 사용하던 여권이 남아 있다.^^

2014년 1월의 출국 도장은 뉴질랜드였고, 2018년 1월 21일 보츠와나 초베강 사파리의 흔적도 같은 페이지에 남았다.

 

2012년 1월 9일에 탕헤르로 입국했다가, 1월 11일에 출국했다는 시커먼 도장들...

2017년 7월의 도장들은 키르기스스탄과 타지키스탄 사이의 출입국 흔적이다. 초록색은 카자흐스탄의 것이고... 여권의 출입국 도장들을 보면서 과거의 여행을 추억하기도 하는데, 요새는 도장들을 안찍어주는 추세라 좀 아쉽다.

 

 

세우타 자료를 보다가 기억인지 추억인지를 찾아서 정리해보았다.

 

728x90

'아프리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801_아프리카 여행_샘플  (0) 2018.0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