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메리카/볼리비아

우유니 첫날_20150115

by 딱한걸음 2021. 6. 10.

2015년 1월 15일, 목요일이었다. 안데스 산맥의 산 줄기들 사이에 자리 잡은 알티플라노 고원 지대의 너른 분지에 형성된 우유니 사막을 보는 날이었다.

라파스에서 새벽 같이 출발하여 우유니까지 비행기로 날아갔다. 그리고 소금 사막을 종단하여 우유니 사막 북쪽에 자리잡은 작은 숙소, Hotel de Sal Tayka에서 하룻밤을 묵었다.

비행기 이동 구간을 포함하여 643킬로 미터를 돌아다닌 하루였다.

볼리비아의 정식 국가 명칭은 볼리비아 다민족 국가이다. Estado Plurinacional de Bolivia. 헌법상의 수도는 인구 15만 명의 수크레 Sucre이고, 정부와 의회가 있는 행정 수도는 인구 130만 명의 라파스이다. 라파스는 해발 3,600미터 고지대에 위치하여 전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도로 알려져 있다. 볼리비아는 인디오 50%, 혼혈 35%, 유럽계 15%로 인구가 구성되어 있다.

볼리비아는 원래 태평양에 면한 해안선까지 영토를 갖고 있었으나 페루-볼리비아 전쟁에서 패배하고, 아타카마 사막 일대에 풍부하게 매장된 초석(질산 나트륨)의 영유권을 놓고 칠레, 페루, 볼리비아가 싸운 태평양 전쟁에서도 패배하면서 모든 해안선의 영토를 상실하였다. 이후 내륙국이 되었지만 태평양 진출에 대한 꿈을 버리지 않고 있으며, 그에 대비하기 위해 티티카카 호수에서 해군 훈련을 정기적으로 하고 있다.

새벽 4시 반에 체크아웃을 하였다. 몸이 움직여지는 것이 신기하다. 두 시간 정도 잤을까?

5시 10분. 라파스 공항에 도착하여 국내선 탑승 수속을 하였다.

라파스 공항의 이름은 Aeropuerto Internacional El Alto 엘 알토 국제공항이다. 이동 궤적을 보니 활주로로 나가다가 다시 게이트로 한번 되돌아왔던 것으로 보인다. 이유는 모른다.

6시 48분. 애기 비행기에 탑승한다. 라파스에서 우유니까지 이동하는데 탑승한 비행기이다. 아담한 크기이다. 이 정도 비행기는 한 대 정도 갖고 있어도 되지 않을까??? 얼마나 하려나...ㅎㅎ

문을 밟고 탑승한다.

비행기 창문 아래로 보이는 하얀 세상.

우유니의 소금 사막이 보인다. 사막 주변에서 흘러든 물길의 흔적들이 보인다.

작은 비행기의 작은 날개에 매달려 무사히 우유니 공항에 착륙한다.

45분 만에 우유니 공항에 도착하였다.

7시 52분. 비엔베니도스 아 우유니.

우유니에 도착하여 아침 식사를 하였다. 비행기 타고 도착하여 아침 식사를...

여행사에서 볼리비아 일정을 함께 할 찦차 팀과 랑데뷰하였다. 칠레로 출국할 때까지 이용할 식재료를 보급하고, 버려진 열차들을 모아놓은 열차 무덤을 먼저 방문하였다.

그리고 콜차니 마을 방문하여 소금 제조 공정을 견학하였다. 그리고 소금 호텔까지 달려서 점심 식사를 하였다.

물고기 섬까지 달리면서, 또 타이카 호텔까지 이동하면서 멋진 포인트를 찾기 위한 노력이 이어졌다.

우유니를 방문하는 한국인 숫자가 꽤 될 것이다. 하지만 현지 여행사를 운영할 정도에는 미치지 못하는 것 같다. 한국어 가능한 현지 여행사가 없다.

그래도 여행사 창문에 이런 메시지가 붙어 있는 것이 보여 반갑다. 아롬, 경태씨 결혼 축하드려요~

우유니 시내의 여행사 창문에 붙어 있는 안내 지도들.

10시 40분. 열차 무덤이라는 곳에 도착하였다.

상서로운 하늘이 반겨준다.^^

彩雲이란다. 이렇게 넓게 선명하게 보이는 것은 처음 경험한다. 태양 광선의 회절 현상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다. 구름 입자의 크기, 구름 속에서의 분포 상태에 따라 색이 달라진다. 채운은 태양 가까이에 있는 권적운에서 발생하기 쉽고, 고적운이나 적운에서 발생하기도 한다. 멋진 하늘이다. 기분이 좋아진다.^^

녹슨 철로가 이곳이 한 때 기차가 움직이던 곳이라는 것을 알게 해 준다. 주차장 반대편이 열차 무덤이다.

채운 아래로 버려진 열차들이 녹슬면서 분해되고 있다.

채운의 색깔이 계속 달라지는 것이 신기하기만 하다.

우유니는 1950년대까지 철도의 요충지였다고 한다. 스페인의 식민지 개척 과정에서 도입된 열차들이었다고 한다. 볼리비아와 칠레를 넘나들며 은을 실어날랐었는데, 이제는 쓸모가 없어져 이곳에 버려진 것들이다.

Cementerio de Trenes 열차들의 무덤이라는 이름 그대로의 분위기가 묻어난다. 황량한 사막 한가운데에서 버려진 쇳덩어리들이 녹슬면서 부서져 나가고 있다.

11시 58분. 콜차니의 소금 가공 공장을 방문하였다.

콜차니는 소금호수에서 채취한 소금을 가공하는 마을이다. 우유니의 소금은 정부의 인가를 받은 콜차니 협동조합 Cooperativa de Colchani 광부들에 의해서만 생산된다. 우유니 소금 호수의 소금에는 희귀 금속인 리튬이 포함되어 있어 배터리 생산 업체들의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쌓여 있는 소금 블럭들.

소금을 포장하여 판매하기 위해 분쇄하여 처리하는 공정을 거친다.

그리고 작은 봉투에 소분하여 포장한다.

가스통에 불붙여 놓고 소금을 채운 비닐 봉투를 지진다.

Sal Yodada 요오드 소금. 브랜드 Rosario는 '염주'.

호수에서 채취된 소금은 요오드를 섞어 독소를 제거하는 과정을 거쳐야 섭취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한다. 그렇게 해서 만들어진 소금이라 요오드 소금이라는 상표를 사용하는 것 같다.

12시 7분. 콜차니 마을을 나선다. 날씨 봐라....

마을 나서서 소금호수, 소금사막으로 접어드니 우유니를 본격적으로 즐기는 사람들이 나타난다.

세상에서 가장 큰 거울이라 했다. 비가 내려 소금 호수 위에 물이 살짝 깔리고 하늘은 푸르게 빛나면 그러한 거울이 완성된다. 그런데, 오늘의 날씨는 영 아니다.

군데 군데 채취를 위해 소금을 모아 놓았다.

12시 26분. 우리도 찝차에서 내려본다.

바닥에 물이 고여 거울이 될 준비가 되어 있는데, 하늘이 도와주지 않는다.

그래도 좋다고....

물의 염도가 높아서 그런지 맨 살에 달라붙은 물방울 모양 그대로 말라붙는다. 물방울 모양의 소금방울이 되어버렸다.

12시 52분. Dakar Monument. 소금 호텔 부근에 위치한다.

2014년에 볼리비아가 처음으로 다카르 랠리 루트에 포함되었고, 아르헨티나로 넘어가기 전에 우유니를 지나간 것을 기념하여 이곳에 기념탑을 만들었다.

우유니 소금사막에서 많이 만드는 사진 작업 중... 거리와 광각 렌즈의 왜곡을 이용한..........

거리가 조금만 멀어져도 사진 속 피사체의 크기 차이가 엄청나게 보인다. 이러한 효과를 이용해 멀리 있는 피사체에 발을 올리거나, 손가락으로 잡는 등의 사진을 만든다. 많이들 그렇게 한다.

우유니 소금 사막 여행객의 전형적인 모습이다. 4륜 구동 찦차에 짐을 모두 싣고, 이동하면서 먹을 식사까지 차량에서 해결한다. 소금 속에서 운행하는 차량의 상태는 당연히 좋을 수가 없겠다.

저 멀리는 비가 내리는가보다.

다카르 기념탑 앞에서 사진 하나 남겼다.

사진 둘 남겼다.

소금이 아주 잘 달라붙는다. 다리는 언제 까졌지?

소금 호텔 앞에는 여러 나라의 국기들이 게양되어 바람에 흩날리고 있다.

소금 호텔에서 바라 본 다카르 기념탑 방면.

아무래도 푸른 하늘이 보일 정도로 날씨가 좋을 때 다시 가보아야겠다.

Plaza de las Banderas Uyuni 우유니 깃발 광장.

태극기도 제일 위에서 바람을 타고 있다. 소금기가 포함된 바람이 워낙 쎄기 때문에 깃발들은 금방 훼손된다.

소금 호텔 주변이 여행자들이 모두 모이는 뽀인트이다. 차량과 사람들이 많다.

소금 호텔 내부. 건물의 벽채가 소금 벽돌로 만들어졌다.

이곳 우유니 소금 사막에서 채취한 소금 벽돌들이다.

중앙에 넓은 공간이 있다. 이곳의 자리를 임대하였다. 자리를 잡고 점심 식사 준비를 한다.

드라이버 팀이 준비한 점심이다. 운전기사 아저씨들이 식사 준비, 운전, 그럴 듯한 뽀토 뽀인트 찾기를 모두 전담한다.

1시 30분. 드라이버들이 쉐프가 되어 식사 준비를 한다. 우리는 먹을 준비를 한다.

호텔 벽에 게시되어 있던 호텔 사진이다.

우유니.

세상에서 가장 큰 거울이 거울이.... 안보인다.

2시 47분. 물고기 섬을 향해 소금 호수 위에 형성된 소금 사막 위에 만들어진 소금 도로를 달린다.

우유니 소금 호수의 표면은 평탄하고 단단하여 알티플라노와 연결되는 교통로로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3시 30분. 신기루 처럼 나타난 섬. 하얀 세상 속에 시커먼 덩어리가 하나 들어가 있다.

거울이 작동하면 저 하늘과 소금 바닥의 구별이 되지 않을 정도로 멋지게 보인다. 그럴 것이다.ㅠ.ㅠ

우유니에서 하늘과 땅이 반사되어 데칼코마니를 이루는 것을 보기 위해서는 우기인 1~2월에 여행할 것, 도착 전날 충분한 비가 내려 소금 바닥을 충분히 적실 것, 우유니에 도착한 날은 날이 아주 화창할 것 등의 조건이 '모두' 맞아야 한다. 우리가 갔을 때 이 세가지 조건 중에 만족된 것은 1월달이었다는 것 하나 밖에 없었다.ㅎㅎ

싱거운 인간에게 소금을 좀 칠해본다.

소금 세상 속에 빠짝 메마른 세상인 이곳에도 식물이 자란다. 징헌 선인장들이다.

달아붙어 있는 가시들이 대못같다.

물고기섬 초입에 주차된 차량들. 섬을 올라가본다.

선인장 꽃이다. 우와~

햇볕은 매우 따갑다. 뜨거운 것이 아니라 따갑다.

그 햇볕에 얼굴 껍데기가 다 망가졌다.

소리가 없다. 시간이 멈춘 것 같은 느낌이다.

기우뚱 사진 하나 남겼다.

배 내민 사진 하나 남겼다.

고요한 세상. 사막이 아니라 호수 처럼 보이는 세상.

지각 변동으로 안데스 산맥이 융기하면서 만들어진 알티플라노 고원은 거의 전 지역이 거대한 호수였으나 점차 그 면적이 줄어들어 현재는 북쪽의 티티카카 호, 남쪽의 우유니 소금 사막으로 현적이 남아 있다.

북쪽은 호수인데, 남쪽은 소금 사막으로 변한 이유는 기후가 가장 중요하다. 북쪽은 적도와 가까워 강수량이 많은 습윤 기후가 나타나는데 반해, 남쪽은 강수량이 적은 건조 기후가 나타난다. 따라서 증발량이 많아 소금기까 쌓이면서 소금 사막을 형성하게 된 것이다.

물고기 섬을 내려왔다.

빗물이 말라붙으면서 만들어지는 폴리곤. 물에 녹아 있는 소금이 결정이 되면서 부피가 늘어나니 팽창하면서 이런 모양을 만들어 놓는 것이다.

멀리 산봉우리가 보인다.

투누파 화산이다. 해발고도 5,321미터인 휴화산이다. 그 아래 작은 마을이 있고, 오늘 우리가 쉴 숙소도 있다. 얌전히 계속 화산이 쉬어 주었으면 했다.

화산의 모습을 사진이 남기는 여행자들.

지오트립 전용 찝차가 물기 묻은 우유니 소금 호수 위를 달린다. 소금물의 튀기면서...

지붕 위에는 여행에 필요한 모든 것이 실려 있다. 이동 중에 주유소도 없다. 그래서 차량에서 사용할 기름을 직접 싣고 다닌다.

석양이 내리기 시작한다.

일행의 차량들이 줄지어 정차하고는 석양을 즐기는 여유를 가져본다.

7시 9분. 투누파 화산과 인간.

.......

하얀 소금이 깔린 사막 저 넘어로 햇님께서 가신다.

마지막 햇님이 넘가시는 순간.

석양의 분위기와 여유를 즐기는 여행자들. 이것이 여행...

모두 모여 출석부 사진을 만들었다.

드라이버, 우유니에서 아르헨티나 엘칼라파테까지 함께 한 현지 가이드도 사진 속에 함께 했다.

7시 45분. 타이카 호텔의 식당. 식탁에 있는 근사한 다기.

꼭 여행해보야할 여행지 순위의 상위권을 늘 차지하는 우유니, 왜 그러한지를 느낄 수 있었던 하루였다. 내가 사는 세상과 완전히 다른 세상이 있다는 것을 실감하였다. 멋진 곳이다.

하늘이 그대로 거울처럼 비추어보이는 장관을 보지 못했다 하더라도 관계없다. 너무 너무 멋진 곳이다. 우유니. 다시 또 기회를 만들어 와보고 싶은 그런 곳이다.

내일 하루의 일정이 또 기대된다.

전기가 넉넉치 않은 곳이었다. 기계들 충전시키면서 일찍 잠자리에 든다. 3인 1실로 이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