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및 답사/호남

신안군 우이도를 떠나 영산강으로_20231009

by 딱한걸음 2023. 10. 12.
728x90

신안군 우이도에서 하루를 묵었다. 이제 떠나야 하는 날이다. 우이도 돈목항에서 배가 7시 20분에 뜬다. 일찍 일어나 서둘러 준비하고는 숙소를 나섰다. 숙소 주인장께서는 6시에 어장에 나가야 한다 하여 아침은 생략하였다.

 

6시 반에 숙소인 '우이슈퍼 민박'집을 떠났다. 동녁이 붉게 물들어 있다.

 

돈목항의 여객터미널. 아담하다. 도초 터미널까지 나가는 선권의 요금은 5,350원.

 

햇님께서 곧 기상하실 모양이다. 동녁의 색깔이 바뀌고 있다.

 

선착장으로 접안 중인 여객선 '섬사랑 6호'. 생각보다 우이도를 즐기고 떠나는 사람들이 많아서 놀랬다. 트래킹을 즐기는 분들의 단체팀의 인원이 많았다.

 

돈목항을 출발하여 동, 서 소우이도를 들러 진리항을 거처 도초항으로 이동하였다.

 

도초도에 다가가면 작게 보이는 명소가 있다. '자산어보 촬영지'의 모습이 멀리 보인다. 카메라가 좋지 않아 화질이 나쁘다.

 

다시 만난 도초 여객선터미널.

 

아침식사를 해결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손님이 많지 않은 고로 아침 식사를 제공하는 식당을 찾아내기가 어려웠다. 어렵지만 찾아냈다. 뛰둥구 언덕이 있는 비금동초등학교 바로 앞에......

 

빨간색으로 예쁘게 장식된 작은 카페가 있다. 

 

카페인데 식사도 제공된다.

 

비금도가 섬초라 불리는 시금치 생산지로 유명하다. 그 시금치를 갈아넣은 면으로 만든 이색 음식으로 아침식사를 모셨다. 바지락, 팥, 들깨 칼국수. 모두 맛있었다는 평을 남겼다.

 

시금치 하면 머난 먼 옛날에는 '뽀빠이'였다. 나쁜 '브루투스'에서 납치된 여친 '올리브'를 구해내는 과정에 시금치를 먹고 힘을 내던 뽀빠이. 그 이름을 따다가 "뽀빠이 섬마을"이라 하고 있다.

 

뱃시간이 약간 달라졌다고 한다. 10시 배가 있었던 것으로 보고 달려왔는데, 11시 반 배로 바뀌었다.

 

그래서 놀았다. 조각상 아래에서 독수리 처럼 날아오르려 했는데, 내게만 중력이 너무나 강하게 작용하더라. 안뜬다. 10년 전에 조금 떳었는데.....OTL.......................

 

단체 인증 사진을 남겼다.

 

비금도에서 실려나가는 엄청난 쌀가마니들...

 

접안 중인 고속페리호.

 

일찍 도착하여 표를 구입하길 잘했다. 비금도와 암태도 사이의 물동량이 상당히 많다. 줄섰던 차량 중 일부는 승선하지 못하였다.

 

비금도의 가산항에서 암태도의 남강 선착장으로 날아갔다. 15.1km의 거리, 이동 시간은 50분 정도.

 

섬에서 나와 이후 일정에 대한 여러 차례의 심도깊은 논의를 거쳐 영산강 하구의 곡류하천 지형을 답사하기로 합의하였다. 느러지, 삼포강, 죽산의 세 지점을 순서대로 답사하였다. 드론이......

 

영산강이 곡류하면서 한반도 지형을 보여준다는 곳이다. "느러지" 마을.

 

전망대에 올라 살펴보면 더욱 잘 볼 수 있다.

 

드론으로 살피니 더욱 그럴싸한 한반도 모양이 나오려는 듯 보일 듯 하다. 나주의 느러지 마을.

 

드론 조종자와 잘 날아다니는 드론.

 

어느새 오후 2시가 넘었다. 점심 식사를 어떻게 해보려 했더니 이 시간에 영업을 하는 식당을 찾기가 또 어려웠다. 물론 찾아냈다. 나주곰탕을 맛있게 먹을 수 있었다.

 

 

그리고 영산강의 지류인 삼포강에 남아 있는 곡류하천의 지형 변화 과정에 남은 흔적 지형인 구하도를 찾아갔다. 자유곡류하천이었던 곳이므로 넓은 평야 지대에 위치한다.

 

삼포강은 여전히 꼬불꼬불 흐르고 있으며 일부 구간이 논 한가운데에 남아 있다. 나주평야의 이곳저곳에도 태양광 패널들이 널려 전력을 생산하고 있다. 구하도의 위치는 '무명교'라는 교량을 찾아가면 된다.

 

구하도는 그야말로 과거의 물길이었던 곳이다. 더이상 하천으로서의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게 되면서 습지 단계를 거쳐 매립될 것으로 예상된다.

 

영산강이 나주시를 지난 다음에 나타나는 구하도는 훨씬 멋진 모습으로 남아 있다. '영산강 4경'으로 일컬어지는 죽산보 부근에 위치한다. 평야 지대를 흐르는 곡류하천의 유로가 변경되는 과정에서 만들어질 수 있는 구하도의 모습을 아주 잘 보여주고 있다.

위의 구하도는 곡류하던 유로를 직강화하면서 새로운 물길이 만들어져 기존의 하도가 버려지면서 형성된 구하도 지형이다. 직강 공사는 1980년 경에 이루어졌다.

(출처: 김철, 김윤환, 2014, 영산강 구하도의 친환경적 활용방안, 녹색산업연구, 20(1), 117.)

 

이런 멋진 장면을 촬영하는데 성공한 드론 조종자.

 

참 자~알 했다고 하늘이 갈채를 보낸다.

 

임시 베이스 캠프였던 고창으로 달려왔다. 어느 틈에 저녁을 먹어도 되는 시간이 되어 식사할 곳을 찾아들었다. 고창 분의 추천 맛집.

 

1인당 한마리씩! 이렇게 크고 아름다운 장어는 처음 보았다. 게다가 맛도 너무 좋았다!!!

 

3일 연휴였던 터라 고속도로를 통한 귀경길이 매우 심각하게 막힐 것을 예상하였다. 그러한 도로를 운전하는 것을 즐기지 않는 터라 아예 그냥 중간에 하룻밤 쉬고 귀가할 계획까지 세웠었다. 그런데 저녁 식사를 하면서 네비게이션으로 확인하니 정체구간이 거의 없는 것이었다. 정체였다면 장어 요리를 먹을 때 반드시 곁들여야 하는 아름다운 음료와 함께 했을 텐데... 

일행과 이후 일정을 논의하고 헤어졌다. 고창을 출발하여 휴게소에 들러 소나타에게 먹이를 잔뜩 채워주고는 달렸다. 

 

우이도에서부터 서울까지 512km를 이동하였다. 고창읍성 앞에서 3시간 반 정도만에 귀가하였으니 좀 날았던 것 같다. 피곤하였기에 집에서 푹 쉬기 위해 쉬지 않고 달려서 그러했던 것 같다.

 

이후 드론을 활용한 답사 모임을 이어가기로 했다. 안건이 발의되면 엄청난 추진력으로 바로 밀어붙이는 멤버가 있어 가능한 일이겠다. 그래서 11월 언젠가 2차 모임이 추진된다. 새로운 멤버를 꼬시기 위한 전략도 논의되었다. 11월을 기다린다. 10월이 지나면 오겠지??

 

이번 답사 여정은 이리이리 되었었다. 빨간색 선이 10월 9일의 귀로이다.

 

 

728x90